헌장명

  • 감천1동

헌장내용

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1동주민센터 전직원은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최선을 다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민원실과 화장실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비품을 잘 정돈하여 주민이 즐겁게 일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항상 웃는 얼굴로 민원인을 맞이하며 신속, 친절하게 일을 처리하여 고객이 감동 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주민자치회가 주민자치 능력배양 및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도록 힘쓰겠으며 주민교육, 복지편익, 문화여가 분야의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
  • 민방위교육일정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편리한 날짜에 빠짐없이 교육을 이수하게 함으로써 교육불참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어려운 이웃에게 직접 찾아가는 현장 복지서비스제공 및 청소년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올바른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요 보호 아동을 안전하고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도와주겠으며, 불우이웃에 대한 결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건설을 위하여 정성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제공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여론을 조사하여 잘못된 부분은 시정하고 고객 의견을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
이행기준

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1동주민센터 전직원은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최선을 다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(1)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조성
    • 민원실의 환경 및 화장실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여서 주민이 편안한 상태에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민원실을 주민의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응접세트를 비치하고 각종 도서 및 식수대, 냉. 난방기, 돋보기, 인터넷 방을 갖추어서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방문하시는 민원인이 편안하게 일을 볼 수 있도록 전화기, 복사기, FAX 등 행정장비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이나, 노약자가 방문할 때를 대비하여 점자유도블럭, 휠체어, 장애인화장실을 설치하겠습니다.
    • 주민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기재된 직원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(2) 주민을 맞이하는 자세
    • 주민을 맞을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「어서오십시오」라는 인사와 함께 친절히 민원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정중히 안내하고 담당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전화는 벨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.
    •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,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감동을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(3) 주민자치회 운영 활성화
    • 주민자치회에서는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질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며, 매년 1회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연도 운영계획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투명하게 운영하고, 자치센타소식지를 분기별 1회 제작하고 주민에게 배부하여 우리 동 소식을 알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주민자치센터 내에 음향시설, 탁구대, 각종비품 등은 주민 누구나 건전한 여가 장소 및 회의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부산시 전자주민자치회의 우리 동 홈페이지(http://jumin.busan.go.kr/dong/gamcheon1)를 성실하게 운영하여 주민들이 편리하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(4) 민방위대원에 대한 편의 제공
    • 민방위 교육훈련통지서 배부 시 훈련일정, 장소, 상설교육 등 자세한 안내문을 첨부하고 자치센터 소식지 및 우리 동 홈페이지에 훈련일정을 게재하여 대원들이 빠짐없이 편리한 날짜에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(5) 찾아가는 생산적 사회복지 구현
    • 어려운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고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내 가족처럼 정성껏 보살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선정, 모·부자가정 자녀학비지급, 영구임대아파트알선, 생업 자금대출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대상자가 빠짐없이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기타 법적인 보호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주민들을 발굴하여 지역유지 및 단체들과 연계한 결연사업을 추진하여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(6)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
    • 잘못된 민원처리 및 공무원의 사무착오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먼저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, 업무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겠으며 5,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잘못된 부분은 즉시 시정하고 고객의견을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도록 하겠으며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친절·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(7) 주민 여러분께 드리는 부탁말씀
    • 감천1동주민센터는 주민여러분들의 행정재산입니다. 시설물과 행정장비 등은 내 집 물건과 같이 아끼고 절약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민원서류 발급을 위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실 때는 미리 전화(☎220-5425)로 구비 서류 등을 문의하시어 서류 보완을 위해 재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동정발전을 위하여 건의사항이나 제도개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제안해 주시고 주민 여러분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리며, 불친절한 공무원은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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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당자
감천1동 이수경 (051-220-5421)
최근업데이트
2024-03-27